컨텐츠 바로가기


board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탈모/건강정보

탈모/건강정보

탈모정보 게시판입니다.

탈모로 고민이 많으신 고객여러분들을 위한 공간이니 유용한 정보 많이 찾아가시기 바라며 더욱 새로운 탈모정보들을 계속 업데이트해 나가겠습니다.

탈모에 좋은 생약 - 하수오
제목 탈모에 좋은 생약 - 하수오
작성자 듀얼라이프 (ip:)
  • 작성일 2009-05-12 18:01:30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1386
  • 평점 0점
 
하수오
탈모에 좋은 생약 시리즈 - ②

탈모에 효과적인 식물로는 당귀, 고삼추출물, 라벤더, 알로에베라, 은행엑기스, 녹차 등 많은 것이 있다. 이런 식물성 생약 성분은 남성호르몬을 조절하고, 혈행 촉진, 영양공급, 피지조절, 항균, 두피보호 등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번 호에서는 탈모에 효과가 좋아 약용뿐만 아니라 샴푸 및 컨디셔너의 재료로도 많이 사용되는 하수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글│편집부

□ 학명 Pleuropterus multflorus
□ 분류 마디풀과
□ 원산지 중국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인 하수오는 중국이 원산이며 약용식물로 가꾸고 있다. 뿌리줄기가 땅속으로 뻗으면서 군데군데 고구마같이 굵은 덩이뿌리가 생긴다. 원줄기는 가지가 갈라지면서 길게 뻗어가고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심장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턱잎은 원통 모양으로 짧다. 잎자루 밑부분에는 짧은 잎집이 있다.

붉은빛을 띤 갈색 덩이뿌리를 한방에서 하수오라고 하며 강장제`강정제`완화제로 사용한다. 잎은 나물로 하며 생잎을 곪은 데 붙여서 고름을 흡수시킨다. 이와 비슷한 것에는 나도하수오(P. cilinervis)가 있으며, 높은 산의 능선과 계곡에서 자란다.

하수오는 한자로 ‘何首烏’라고 한다. 옛날에 한 신하가 역적으로 몰려 귀양을 살게 되었다. 그런데 그 곳에는 먹을 것이 별로 없어 죽을 날만 기다리다가 소나무 밑에 무 모양의 식물을 발견하고 그것을 먹기 시작했다. 그랬더니 백발의 머리카락이 검은색으로 바뀌고 젊은이처럼 건강해졌다. 세월이 흘러 임금은 장사(葬事)를 지내 주려고 신하를 보냈는데, 건강하게 살아있는 것을 보고 임금에게 데려갔다. 임금이 “어찌하여 그렇게 머리가 검어졌는가?” 하는 질문의 내용인 어찌 하(何), 머리 수(首), 까마귀 오(烏)자를 써서 ‘하수오’라 하였다는 이야기도 있다. 하수오는 신장 기능을 좋게 하여 머리카락이 희어지거나 빠지지 않게 하며, 오래 먹으면 노화를 예방한다고 한다. 동의보감에서는 하수오를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쓰면서 떫다. 염증을 삭이고 가래와 담을 없앤다. 갖가지 종기, 치질, 만성 피로로 몸이 마르는 것, 부인의 산후병, 대하 등을 치료하고, 기(氣)와 혈(血)을 도우며,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골수를 충실하게 하며, 머리카락을 까맣게 하고, 오래 먹으면 늙지 않는다’라고 전한다. 하수오는 꿀 속에 넣어 말랑말랑해지면 그냥 먹어도 좋고, 고구마처럼 쪄서 먹기도 한다. (공장일 <과일, 꽃, 약초, 술 59가지 무작정 따라하기>中)

동의학 사전을 보면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간과 신을 보하며 뼈와 힘줄을 튼튼하게 한다. 또한, 대변을 통하게 하고 헌 데를 낫게 한다. 약리 실험에서 강장작용, 조혈기능 강화작용, 피로회복 촉진작용, 진정작용이 밝혀졌다. 또한, 허약한 데, 병후쇠약, 혈허증, 간과 산장이 허해서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는 데,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신경쇠약, 머리카락이 일찍 희어지는 데, 변비, 학질, 헌 데, 치질 등에 쓴다. 하루 9~18그램을 달임약, 가루약, 알약 형태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생것을 짓찧어 붙인다.”라고 전하고 있다.
모든 생체가 에너지원을 얻는데 필수적인 산소를 전달하는 물질이 게르마늄이라는 원소인데 이 게르마늄을 하수오가 다량 함유하고 있다. 몸 전체에 산소가 유효 적절히 공급되면 실제로 몸의 기능이 최상의 상태가 된다. 하수오는 산소보급을 도와 모근을 검게 하는 인자를 자극시켜 준다고 의학계에서는 보고 있다.

하수오의 사용법
부작용 없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하는 하수오는 매일 복용하며,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출처 : 탈모뉴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